(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작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1%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우리 경제가 위기에 강한 경제임을 다시 입증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경제 규모 10위권내 선진국들이 -3%대에서 -10% 이상 역성장이 예상되는 데 비하면 우리는 역성장 폭이 훨씬 작았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세부 항목별로는 지난해 4분기 실물지표로 확인할 수 있었던 수출의 뚜렷한 개선 흐름과 코로나19 3차 확산에 따른 내수 부진이 국내총생산(GDP) 통계로도 고스란히 나타났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수출의 경우 그간 축적해온 제조업 경쟁력이 큰 밑거름이 되었다"며 "특히 비대면 수요가 급증하면서 우리 주력산업인 IT 부문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 전기차와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분야 수출도 견조한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출 회복은 그 자체로 성장세 회복을 견인했을 뿐 아니라 기업의 설비투자 확대로 이어지면서 경기회복 모멘텀 확산에 대한 기대감을 더해주는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장기화하는 내수 부진과 이에 따른 민생 어려움은 뼈아프다고 지목했다.

홍 부총리는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을 위해서는 내수 경제의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절실히 느낀다"며 "철저한 방역을 통해 하루빨리 코로나19 확산세를 진정시키고 정상적 경제활동, 일상의 생활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했다.

그는 "정부도 재정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위기 상황에서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며 "재정이 작년 성장에 큰 폭으로 기여(+1.0%포인트)하며 역성장을 완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제 중요한 것은 우리 경제에 자신감을 갖고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과 반등을 이뤄내기 위해 막바지 힘을 모아 전력 질주해 나가는 것"이라며 "정부부터 솔선해 앞장서 뛰겠다"고 역설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