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올해 3.2% 성장 달성 가능…채무증가 속도 유의"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국제통화기금(IMF) 연례협의 미션단은 한국이 경제회복을 가속화하려면 피해계층에 대한 선별적 지원이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IMF 연례협의 미션단과 화상 접견을 진행했다.

IMF는 연 1회 회원국과 거시경제, 재정, 금융 등 경제정책 전반에 대해 협의하고 연례협의보고서를 발표한다.

안드레아스 바우어 IMF 연례협의 미션단장은 접견에서 한국이 작년 -1.0% 성장이라는 성과를 낸 것은 효과적인 방역과 정책지원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에 잘 대응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바우어 단장은 "다만, 경제회복이 견고하지 않고 불균등한 만큼 회복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며 "피해계층에 선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 등 포스트 코로나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한국 정부의 정책방향에 공감한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한국의 강력한 정책의지를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바우어 단장은 중장기 재정건전성을 관리하기 위한 한국 정부의 재정준칙 도입 의지도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우리나라가 주요국 대비 양호한 성장세를 보인 건 수출 개선과 재정의 충실한 버팀목 역할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가 제시한 금년 3.2% 성장은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빠른 채무증가 속도에는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상황을 봐가며 필요시 K자형 회복이 되지 않도록 피해계층을 선별적으로 두텁게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위기 대응 과정에서 급격히 증가한 유동성이 자산시장으로의 쏠림 등을 야기할 가능성에 각별히 유의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