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해양수산부가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해 올해부터 2025년까지 총 50척의 선박을 사들여 선사에 제공한다.

또 아시아 역내 국적선사 간 협력체를 만들어 경쟁력을 키우고 선복량을 확대한다.

해수부는 28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1년 해양수산부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선사가 선대를 확보하고 화주의 용선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한국형 선주사가 도입된다.

해양진흥공사가 리스 기간이 끝나도 선사가 선박을 매입할 의무를 지지 않는 운용리스(BBC) 방식을 도입해 2025년까지 매년 최대 10척을 공급하고, 2022년에 한국형 전문 선주사를 자회사로 둘 예정이다.

통상 글로벌 선사의 자기 선박 비율은 50% 안팎으로 HMM도 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기준으로 40% 정도가 자가 보유다.

박준영 차관은 사전 브리핑에서 "지난 연말에 이와 관련된 자체 자금 1천350억원을 사업계획에 포함해놨다. 금융기관에서 추가로 차입을 해서 규모를 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해운항만기업들의 경영 안정을 위해 중소선사에 대한 금융지원도 강화된다.

해양진흥공사가 입찰 및 계약이행보증, 신용보증 등 새로운 보증사업을 하고 총 6천819억원 규모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동성 지원도 계속한다.

해수부는 경쟁이 심화하는 아시아 역내 항로에서 국적선사 간 협력체인 'K-얼라이언스'를 상반기에 출범시킬 계획이다.

아시아 역내 항로는 세계 물동량의 51%를 차지하는 항로로, 해수부는 'K-얼라이언스'에 선박확충, 컨테이너 리스 등을 지원해 한국발 동남아항로 국적선사 선복량을 19만TEU에서 25만TEU까지 넓힌다는 목표다.

해양진흥공사는 한국형 선주사 육성을 비롯해 'K-얼라이언스' 지원(3천억원), 코로나19 지원(2천40억원) 등의 재정 소요에 대비해 올해 공사채 2천억원을 발행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올해도 해운 재건에 박차를 가해 선복량을 한진해운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시키겠다고도 밝혔다.

지난해 2만4천TEU급 컨테이너선 12척에 이어 올해는 1만6천TEU급 컨테이너선 8척이 2분기부터 새로 투입되고 신조선도 최대 10만TEU 발주 예정이다.

해수부는 이를 통해 현재 78만TEU인 선복량을 105만TEU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올해 해운 매출액은 한진 사태 이전 수준인 40조원까지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밖에 해수부는 수출물류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약 8천TEU급 임시선박 2척 이상을 매월 투입하고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기간 연장, 주요 항로 수출 인센티브 등도 제공할 방침이다.

중소·중견 화주에 임시선박 선적공간의 절반을 할애하는 한편 빈 컨테이너 활용도를 높이고 컨테이너 장기 리스를 시행해 컨테이너 수급도 안정화할 계획이다.

선-화주 간, 선사 간 부당한 공동행위 등을 막기 위한 해운시장 질서 확립방안도 상반기 중으로 나온다.

해수부는 최근 '해운시장 질서 확립을 위한 관련 제도 연구' 용역을 발주하면서 해운시장의 불공정 행위를 조사하는 해운시장위원회(가칭) 구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해운사의 담합이 해운법에 규정된 합법 행위로, 담합으로 일률적인 규제를 받을 것이 아니라 해운산업 특수성, 역할이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2021년은 코로나19 극복으로 일상을 회복하고 포용적 성장을 달성해야 하는 해인 만큼 해양수산이 우리 경제를 굳건히 뒷받침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