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정윤교 기자 =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를 만났다.

온·오프라인 통합과 온라인 시장 확장에 주력하고 있는 신세계가 온라인쇼핑 시장에서 영역을 넓히고 있는 네이버와 어떤 협력방안을 내올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28일 업계 등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직접 찾아 이 GIO를 만났다.

이 자리에는 강희석 이마트 대표와 한성숙 네이버 대표도 배석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신세계와 네이버는 유통과 온라인 사업을 동시에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면서 "시너지를 낼 방안에 대해 포괄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는 지난 연말 인사에서 강 대표에게 신세계 온라인 통합 쇼핑몰인 SSG닷컴까지 총괄하도록 하면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시장 간 융합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비대면 시대를 맞아 오프라인 중심의 사업에서 벗어나 SSG닷컴으로 대표되는 온라인 사업에 힘을 싣기 위한 것이다.

현재 온라인 쇼핑 1위 업체인 네이버와 협업을 논의하는 것도 이러한 맥과 같다.

지난해 네이버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오픈마켓인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상인 수는 38만 명을 넘어섰다.

네이버페이를 통한 간편 결제도 소비자를 유인하는 강력한 요소다.

네이버는 지난해 CJ그룹과 지분 맞교환을 통해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었고, BGF리테일과도 온·오프라인 연계(O2O) 플랫폼 사업을 공동 추진 중이다.

SK그룹 계열의 11번가가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과 손을 잡는 등 '적과의 동침'을 시도하는 게 유통업계의 최근 트렌드다.

신세계는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 채널로 판로를 확대하거나 네이버의 인공지능(AI)·클라우드 등 기술을 활용해 협업할 가능성이 있다.

네이버도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은 물론 호텔에 이어 야구단까지 보유하게 된 신세계그룹의 오프라인 인프라를 활용해 시장을 확장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가 다양한 플레이어들과 적극적인 제휴를 펼쳐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수장 간의 만남이 있었던 만큼 신세계와도 구체적이고 구속력이 있는 방식의 동맹 수준의 제휴가 이뤄지지 않겠냐"며 "온라인, 오프라인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두 회사가 만나면 업계 파급력이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