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오는 3월 점포폐쇄 공동절차 개선방안 시행을 앞두고 은행들이 잇따라 '교수 모시기'에 뛰어들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권은 점포폐쇄 영향평가에 참여할 외부전문가를 영입하고 있다. 오는 3월부터 점포 폐쇄 전 사전절차를 강화하는 은행 점포폐쇄 관련 공동절차 개선방안이 시행되는 데 따라서다.

이에 따르면 은행권은 점포 폐쇄 결정 전에 사전영향평가를 수행해야 하는데, 여기에 은행 소비자보호부서와 외부전문가를 참여시켜야 한다.

외부전문가는 금융 또는 소비자보호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하고, 은행과 직·간접적 이해관계가 없는 자를 선정해야 한다.

문제는 외부전문가를 선임할 여건이 녹록지 않다는 점이다.

우선 점포 폐쇄와 관련해 책임을 질 수밖에 없는 자리인 만큼 선호도가 높지 않다는 게 업권 측의 설명이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점포 폐쇄의 경우 관련 민원도 많을 정도로 민감한 사안이기도 하다"며 "점포 폐쇄 과정에 외부전문가가 직접 참여하게 되면 이들이 직접 비난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외부전문가 요건 중 은행과 직·간접적 이해관계가 없어야 한다는 점도 후보군을 좁게 만드는 요인이다. 이에 따라 은행권은 학계를 주목하고 있다.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운 교수들을 외부전문가로 선정하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A은행은 최근 외부전문가 2명을 모두 대학교수로 선임했다. 이들은 점포가 폐쇄될 경우 고객이 받을 영향 등을 분석한 자료를 평가하는 역할을 맡는다.

다른 은행들도 1~2명 안팎의 외부전문가를 영입하기 위해 후보군을 꾸리고 접촉을 하는 등 검토하는 단계를 밟고 있다. 이들 후보군의 대다수 역시 정통 금융인이 아닌 교수 등 학계 전문가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은행권 관계자는 "업권 전문가의 경우 자문 등으로 이미 이해관계가 있거나 향후 은행에서 다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 며 "경영학 등에 전공을 두고 있는 교수들을 모셔오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언급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