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손지현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국내기업 쿠팡의 미국 뉴욕증시 직상장과 관련해 "금융위 차원에서 제도개선이 필요한지 살펴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쿠팡이 차등의결권 문제로 미국 증시에 상장했냐는 질문에 대해 "차등의결권만을 갖고 (뉴욕 증시에 상장을) 한 것인지 다른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겠다"며 "다만 규모가 55조원이라고 하는데 국내 상장했을 때 다 받아들일 수 있을까 싶어 아무래도 규모가 큰 곳을 선택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차등의결권이 문제인지 상장 요건이 까다로운 것인지, 북밸류를 제대로 받고 싶어서 그런 것인지, 규모가 커서 그런 것인지 등 금융위 차원에서 노력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겠다"고 부연했다.

은 위원장은 제2의 '한국거래소 패싱' 현상이 반복될 것이냐는 데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그는 "외국기업이 우리나라에 상장한 것도 22개 정도 된다. 국내외 기업을 유치하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코스닥의 경우 기술력만 있으면 상장할 수 있는 제도가 있는데 코스피에는 없다. 코스피에도 기술력이 있으면 상장할 수 있도록 제도를 바꾼다고 하니 결함을 막아줄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 규제가 지나치게 강해 자본시장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는 "뉴욕이라고 해서 규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며 "꼭 우리나라가 규제가 많다고 할 수는 없다고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