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 미국 민주당의 중도파로 꼽히는 조 맨친 상원의원이 예산 관련 규정을 어겨서라도 부양책에 최저임금 인상안을 포함하는 것은 지지하지 않는다는 견해를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맨친 의원은 17일 CNN과 인터뷰에서 상원의 예산 관련 규정인 이른바 버드룰(Byrd rule)을 고수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은 1조9천억 달러 부양책에 최저임금은 시간당 15달러로 올리는 방안을 포함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최저임금 인상안이 상원의 예산안 관련 규정인 버드룰을 위배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버드룰은 예산조정 법안에는 세수나 지출과 관련 없는 부차적인 내용을 포함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이다.

민주당은 상원에서 최저임금 인상안이 버드룰에 위배된다는 해석이 나오더라도 이를 무시하고 입법을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드러내고 있다.

맨친 의원은 하지만, 이 경우 자신은 부양책을 지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상원은 민주당과 공화당이 50석 동률이라 한 명의 이탈자만 발생해도 예산조정을 통한 부양책을 통과시킬 수 없는 구조다. 맨친 의원의 입장이 핵심 변수인 이유다.

그는 "어떤 고난이 있어도 나는 버드룰을 고수할 것"이라면서 "내가 버드룰을 지키기 위해 싸운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으며, 대통령도 안다"고 말했다.

맨친 의원은 이런 자신의 견해를 대통령에게도 전달했냐는 질문에 대해 "정말 그렇다"고 답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1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