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서울채권시장에서 비우량 중장기 회사채가 인기를 끌고 있다.

금리 상승기에 손실을 방어하기에 적합한데다,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비우량 채권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덜었기 때문이다.

19일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최근 채권시장에서는 비우량 중장기 회사채에 대한 수요가 점차 강해지는 모습이다.

연합인포맥스 시가평가 매트릭스(화면번호 4743)에 따르면 'A+' 등급 5년물 회사채 금리의 'AA+' 등급 금리 대비 스프레드는 올해 초 65.2bp에서 64.5bp로 0.7bp 하락했다.

같은 등급끼리의 비교에서 10년물 회사채의 스프레드 역시 119.4bp에서 118.9bp로 0.5bp 떨어졌다.

시장참가자들은 최근 장기 채권투자가 국채에서 회사채로, 또 회사채 중에서도 우량에서 비우량(A등급) 채권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확장 재정 우려와 경기 회복 기대에 장기 금리가 연일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캐리 수익을 주는 회사채가 금리 상승에 따른 손실을 방어하기에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비우량 회사채는 우량 회사채에 비해 신용도가 떨어진다. 그러나 올해는 경기 회복 기대가 있기 때문에 비우량 채권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덜었다.

우리나라 경제는 1월 수출이 전년 대비 11.4% 증가하는 등 회복세가 뚜렷하다. 작년 우리나라의 성장률은 마이너스(-) 1.0%지만 올해 정부의 성장률 목표치는 3.2%다.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우량 회사채도 단기쪽은 국고채 대비 스프레드가 이미 좁혀졌다"며 "스프레드가 남아있는 장기로 이동한 것인데 우량채의 스프레드도 줄어들다 보니 'A' 등급 등 비우량쪽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기 회복에 크레디트물의 상태가 개선되고, 캐리 수익률도 높다"고 덧붙였다.

구혜영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국내 채권시장에서도 비우량물 장기채 선호가 나타나는 중"이라며 "4차 보조금 지급에 따른 경계감에 국고채 10년 금리가 1.9%에 근접했고, 우량물 스프레드가 이미 상당 부분 축소됨에 따라 비우량물 장기채로 자금이 옮겨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