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서영태 기자 = 워런 버핏의 오랜 사업 파트너이자 버크셔해서웨이 부회장인 찰리 멍거가 테슬라 주가 폭등과 비트코인 광풍을 비난했다.

24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한 신문사 주주총회에 참석한 멍거 부회장은 테슬라 기업가치(희석 기준)가 1조 달러에 달하는 것과 비트코인 가격이 5만 달러인 것 중 무엇이 더 광적이냐고 묻는 말에 "벼룩과 머릿니 중에서 서열을 정할 수가 없다"면서 "뭐가 더 나쁜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18세기에 활동했던 미국 문학평론가 새뮤얼 존슨을 인용한 답변이다.

테슬라 주가는 지난해 743%, 올해 5% 올랐다. 시가총액은 7천122억 달러(24일 기준)다.

비트코인 가격은 테슬라가 15억 달러어치를 매수했다는 뉴스가 나온 영향 등으로 지난주 5만 달러를 넘어섰고, 현재는 5만 달러를 소폭 밑돌고 있다.

은행업에 가장 큰 위협이 무엇이며, 비트코인이나 디지털 지갑이 최대 위협이냐고 묻자 멍거는 "은행업의 미래가 무엇인지는 모르겠다. 결제 시스템이 어떻게 발전할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제대로 운영되는 은행은 문명에 크게 이바지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글로벌 중앙은행들은 은행시스템과 화폐공급을 통제하기를 선호한다"며 "따라서 비트코인이 거래를 매개하는 도구가 될 것으로 보지 않는다. 거래를 매개하기에는 지나치게 변동성이 크다"고 했다.

멍거는 "비트코인은 인공적인 금 대체물이다. 나는 절대 금을 사지 않으므로 비트코인도 절대 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yts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