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항만 연결해 동북아 8대 광역경제권 구축

뉴딜 현장 방문 11번째로 부산서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내 제2의 수도로 불리는 '부산'을 중심으로 동남권에 '메가시티'가 탄생할 전망이다. 약 20년 후에 500조원에 육박하는 지역내총생산(GRDP)와 함께 1천만명의 외국인이 찾는 '동북아 8대 광역경제권'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판 뉴딜과 지역균형 뉴딜 등도 결합된다.





문 대통령은 25일 부산에서 개최된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전략 보고' 행사에서 "동남권의 역량을 결집해 수도권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동북아 8대 대도시권으로 도약하는 메가시티 구축전략을 수립했다"며 "부(부산)·울(울산)·경(경남)은, 경제 원팀으로 스마트 제조업, 스마트 물류, 스마트 시티, 수소경제와 같은 미래 산업의 메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균형 뉴딜을 선도할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전략을 힘껏 뒷받침하겠다"며 "15년간 지체되어 온 동남권 신공항 사업부터 시작하겠다"고 부연했다.

이번 방문은 11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 방문이자, 두 번째 지역균형 뉴딜 투어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부산·울산·경남이 협력해 경제권 확대를 노린다. 지역적으로 인접한 지방자치단체가 뉴딜을 추진하는 선도적인 사례로 꼽힌다.

동남권의 메가시티로 재탄생하기까지 4가지 부문에서 공동체가 형성된다. 항만·공항·철도 등 운송체계가 공간적으로 집적된 물류시스템인 '트라이포트(Tri-Port)'에 수소경제권을 구축해 경제공동체가 된다. 광역철도망과 교육플랫폼 연결로 생활공동체로 발전한다.

행정공동체로서 초광역 거버넌스를 설립하고 '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을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문화공동체로서 세계적인 관광지도 육성한다.

4대 공동체 전략에 정부의 지원이 더해져 동남권은 오는 2040년에 인구 1천만명 시대를 맞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지역내총생산(GRDP)는 현재 275조원에서 491조원까지 확대한다. 재정자립도는 약 10%포인트 높아진 60%, 외국인 관광객은 1천만명을 노린다.

문 대통령은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은 대한민국의 성공전략"이라며 "국가균형발전은 우리 국민 모두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동남권 메가시티의 주요 거점이 될 부전역과 가덕도, 부산신항 등을 차례로 찾았다. 광역교통망 구축과 가덕신공항, 스마트 물류 플랫폼이 이 시설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행사에 참석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총괄본부장, 지자체장 등도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정치권도 함께 힘을 모으고 있다. 경제성은 물론 환경, 안전과 같은 기술적 문제도 면밀하게 점검하여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동남권을 시작으로 초광역 협력이 전국 곳곳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