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다음 달 경영일선에 복귀한다.

2014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으로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 판결을 받고 7개 계얄사의 대표이사에서 동시에 물러난 지 7년 만이다.

한화그룹은 김 회장이 ㈜한화와 화학·에너지 대표 기업인 한화솔루션, 건설·서비스 대표 기업인 한화건설 등 3개 기업의 미등기 임원으로 적을 두면서 한화그룹의 회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19일 김 회장의 취업제한이 풀리면서 김 회장이 주요 계열사의 대표이사로 복귀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돼 왔으나, 결국 미등기 임원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하는 방향으로 결정됐다.

한화그룹은 계열사들이 이사회 중심의 독립경영체제로 운영되고 있고, 앞으로도 회사별 사업 특성에 맞춰 자율·책임경영 시스템을 지속 발전시킨다는 점을 고려해 등기임원을 맡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계열사들의 일상적인 경영활동에 관여하기보다는 그룹 전반에 걸친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과 해외 네트워크를 통한 글로벌 사업 지원 등의 역할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특히 이들 회사 및 해당 사업부문 내 미래 성장전략 수립, 글로벌 사업 지원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한화의 항공 우주·방위산업 부문 미래기술 확보와 해외시장 개척, 한화솔루션의 친환경 에너지 사업 역량 강화, 한화건설과 글로벌 건설사와의 협력 등 김 회장이 그룹 전반에 걸쳐 지원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김 회장이 물러나 있는 동안 세 아들이 경영 일선에 전진배치된 점을 고려한 행보로도 해석된다.

장남 김동관 사장은 그룹의 핵심 사업으로 부상한 한화솔루션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고 차남인 김동원 전무는 한화생명, 삼남인 김동선씨는 최근 한화에너지 상무보로 복귀해 경영수업을 받고 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