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달러-원 환율이 지난주 후반 1년 만에 하루 최대 폭으로 급등한 가운데 환율 폭등세에 대한 서울 외환시장 참가자들의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다.

환율 급등세를 시장 불안에 따른 발작적 오버슈팅으로 진단하는 참가자도 있는 가운데 여러 대내외 요인을 고려했을 때 환율 상승은 불가피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부 외환딜러들은 불안한 시장 심리에 달러-원 환율 전망의 상단을 조금씩 상향하는 분위기다.

2일 서울환시에 따르면 전 거래일 달러-원 환율은 15.70원 폭등한 1,123.50원에 거래를 마쳤다.

환율이 하루 만에 이 정도로 폭등한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금융시장 불안을 촉발해 전 세계 증시가 폭락했던 지난해 3월 이후 약 1년 만이다.

환시 참가자들은 우선 환시 불안을 촉발한 요인이 시장 내재적 요인이기보다는 미국 국채 금리 급등에 따른 결과인 만큼 금리 추이를 주의 깊게 살피고 있다.

달러-원 환율이 계속해서 급등세를 이어갈지, 혹은 상승세가 현 수준에서 일단락될지는 금리 동향에 달려있다는 설명이다.

A 은행의 외환딜러는 "최근 환율 급등 흐름은 장기물 국채 금리 상승세에 따른 움직임으로 본다"며 "금리 급등이 자칫하면 주가 폭락의 트리거가 될 수 있어 모두가 민감한 상황 같다"고 설명했다.

이 딜러는 "오버슈팅에서 그칠 수도, 급등세가 이어지면 트리거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라며 "다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시장 폭락 방지를 위한 개입으로 개인적으로는 전 거래일 환율 폭등이 오버슈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딜러는 "달러-원 환율 상단은 1,135~1,140원 부근으로 본다"고 말했다.

B 은행의 외환딜러는 "달러화 흐름과 미국 국채 금리 흐름을 보면 환율이 오를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다"며 "우선 시장 심리가 위쪽으로 쏠린 만큼 당분간은 비슷한 분위기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딜러 역시 "국채 금리 이슈로 시장 전체적으로 달러 약세 포지션 정리가 나오는 상황"이라며 "미국 금리가 어느 정도까지 올라갔다가 안정을 찾는지가 향후 환율 향방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딜러는 "환율이 1,125원 위로 올라서면 다음 상단은 1,150원까지는 열어둬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달러-원 환율이 최근의 레인지 상단을 뚫은 만큼 상승 모멘텀에 주목해야 한다는 전망도 이어졌다.

C 은행의 외환딜러는 "국채 금리 상승세가 조금은 진정된 모습이지만, 시장 경계감은 여전한 분위기"며 "최근 환율은 박스권 상단을 계속 높여가는 흐름을 보이는데 단기적으로 1,135원 정도까지 상단을 열어뒀다"고 말했다.

D 은행의 외환딜러도 "환율이 폭등했으나 결국 레인지 장이다"며 "작년 3월 팬데믹 공포에 따른 증시 급락과 같은 흐름이 되풀이되지 않는다면, 상단은 1,135원 부근까지 본다"고 말했다.

hrl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