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추가경정예산 편성으로 늘어난 국가채무와 관련해 "부채 증가속도를 보면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금번 추경으로 2021년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48.2%로 높아질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홍 부총리는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20%대에서 30%대, 30%대에서 40%대로 넘어오는 데 7~9년이 걸렸다"며 "금번 전대미문의 코로나 위기대응으로 현재 속도라면 40%대에서 50%대에 이르는 데 2~3년밖에 걸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어 "우리나라와 같은 비기축통화국은 대외신인도 관리가 중요하다"며 "2019년 기준으로 OECD 중 기축통화국 국가채무비율(평균)은 100%를 넘어서나 비기축통화국 국가채무비율은 50%를 넘지 않는 수준이라는 점도 유념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특히 우리의 경우 중장기적으로 성장률 저하 추세, 초저출산 대응, 초고령사회 도래, 통일 대비 특수상황 등으로 재정지출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포인트"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도 가능한 한 고통받는 많은 국민께 최대한의 지원을 하고 싶지만 정부 지출이 늘어나면 그만큼 반드시 국민 누군가가 비용 부담을 해야 한다는 점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여러모로 궂은 소리를 듣더라도 재정당국의 목소리를 전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