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SK와 현대차, 포스코,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이 향후 10년간 수소사업에 총 43조원을 투자한다.

정부도 올해 수소차·생산기지·연료전지 등 수소경제 예산 8천244억원을 지원하고, 지역별 특화 수소 생태계를 구축해 민간의 투자계획이 실현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정부는 2일 오후 SK인천석유화학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런 계획을 발표했다.

수소경제위 위원장인 정 총리는 "에너지·철강·화학·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오는 2030년까지 43조원 규모의 수소경제 투자 계획을 마련했다"며 "이는 그간 실험실에 머무른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도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액화수소 생산과 운송, 활용 전반을 아우르는 일괄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액화수소 안전기준 마련 등 제도개선을 조속히 추진해 민간 투자계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작년 2년 연속 수소차 판매 세계 1위, 국내 수소차 보급 누적 1만1천대,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수소경제의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며 "올해 수소법 본격 시행을 계기로 수소 생산과 유통, 활용 전반에 걸쳐 균형있는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했다.

민간에서는 SK가 오는 2030년까지 연료전지발전소 등에 18조5천억원을 투자한다.

또 현대차는 수소차 등에 11조1천억원,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 개발 등에 10조원, 한화는 그린수소 생산 등 1조3천억원, 효성은 액화수소플랜트 등에 1조2천억원을 투자한다.

이날 SK E&S와 현대차는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를 체결해 향후 인천이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SK는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3만t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액화수소 생산·출하시설 구축을 추진해, 오는 2023년부터 서울·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수소차 20만대에 안전하고 값싼 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도 올해 수소 모빌리티와 수소 생산·유통인프라, 핵심기술 개발, 수소시범도시 등에 전년 대비 40% 증가한 8천244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세부적으로는 수소차와 버스 구매보조에 3천655억원, 수소생산기지 구축에 666억원, 수소연료전지 핵심기술개발에 816억원, 그린수소 기술개발에 100억원을 지원한다.

정부는 아울러 인천·새만금·울산 등의 지역에 바이오·그린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 등 분야별 특화된 수소산업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는 등 자생력 있는 수소생태계 구축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수소경제 확산을 가속하기 위해 현재 73기인 수소충전소를 연말까지 180기 이상으로 늘리고, 특히 수도권에 충전소를 현재 17기에서 50기 이상으로 확대한다.

수소경제위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이날 수소경제위에는 정의선 현대차 회장이 민간위원으로 참석했고, 최태원 SK 회장 등이 배석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