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네이버파이낸셜이 '빠른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소상공인(SME)에게 4개월만에 약 1조원의 판매대금을 조기 지급했다고 3일 밝혔다.

네이버파이낸셜의 빠른정산은 자금회전에 어려움을 겪는 SME에게 배송 완료 다음 날 판매대금의 90%를 무료로 정산해주는 서비스로, 지난해 11월 시작됐다.

국내 이커머스 업계와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큐텐, 징동 등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보다도 빠른 정산이 강점이다.

최근 빠른정산 서비스의 일평균 지급액은 약 200억원으로, 온라인 쇼핑업계 최대 규모로 성장했다.

4개월 만에 1조원에 달하는 판매대금을 선지급할 수 있던 이유는 이용 조건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이다.

회사 관계자는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사와 달리 판매자 별로 빠른정산을 받을 수 있는 대상 금액에 한도를 두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서비스의 문턱을 낮춘 배경엔 스마트스토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빠른정산에 따른 회사 측의 리스크가 효과적으로 측정됐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구매 확정 전에 판매대금을 지급해도 어뷰징이나 폐업 등의 위험이 없을지를 판단하는 위험탐지시스템(FDS)을 통해 빠른정산 지급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예측하고 있다.

빠른정산 서비스는 스마트스토어 매출이 최소 3개월 연속 월 1백만원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대상자로 선정되면 정산 금액에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빠른정산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네이버가 올해 새롭게 선보일 다양한 SME 자금지원 프로그램과 시너지를 만들어 낼 계획이다.

네이버는 창업 초기 6개월 동안 결제·매출 연동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마케팅 활동비 등을 지원하는 '스타트 올인원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일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최진우 네이버파이낸셜 총괄은 "FDS 기술 고도화를 바탕으로, 조만간 빠른정산 서비스를 보다 확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SME 지원에 있어 업계 선도적인 금융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