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오찬 회동을 하면서,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적기에 처리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협의를 통해 4차 재난지원금 등 재원마련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으로 15조원을 책정했다. 재원 조달은 국채발행 9조9천억원 등으로 계획했다.

여당에서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 농업인 등을 추가하도록 국회 심의과정에서 증액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야당은 국가부채의 증가속도가 빠르다며 본예산 지출구조조정을 주장하고 있다.

이날 국회에 제출된 정부 추경안은 다음날 정세균 국무총리의 시정연설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심사에 들어간다. 여당은 오는 18~19일에는 추경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고, 이달 내로 재난지원금 지급을 마친다는 방침이다.

이날 오찬 회동으로 재난지원금 지급의 일정을 맞추는 계기가 될지가 관건이다.

박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는 저출산·고령화 문제 해법에 초당적 대처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박 국회의장은 양당 대표에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대한 협력을 요청했다. 개헌의 필요성과 세월호 특검 등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한편, 이날 오찬 회동은 1시간 30분 동안 배석자 없이 진행됐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