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만에 성장률 목표치 다시 제시

올해 재정적자 목표치 약 3.2%…소비자물가 상승률 약 3%

반독점·핀테크 감독 강화도 언급해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윤정원 서영태 기자 = 중국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6% 이상으로 제시하면서 거시정책에 대한 급선회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5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6% 이상으로 제시했다.

지난해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신중국 건국 이래 처음으로 구체적인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제시하지 못하고 도시 실업률 목표치 6% 안팎, 일자리 900만 개 창출을 약속한 바 있다.

올해 업무보고에서는 도시 실업률 약 5.5%, 일자리는 약 1천100만 개를 창출이라는 목표가 제시됐다.

리커창 총리는 이날 거시정책의 급선회는 없다고도 강조했다.

리 총리는 거시정책이 계속 시장 주체들의 어려움을 완화하고 필요한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면서 거시정책은 경제 상황 변화에 따라 시기적절하게 조절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리 총리는 신중한 통화정책을 유연하고, 선별적이며, 적절하게 사용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유동성을 충분한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면서 통화공급량과 사회융자 총량도 전반적으로 명목 경제성장률에 맞게 유지하겠다고 설명했다.

올해 재정적자 목표치는 국내총생산(GDP)의 약 3.2%로 제시됐다.

지난해 재정적자 목표치는 3.6% 이상이었다.

리 총리는 적극적인 재정정책은 더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지방정부 특수목적채 발행 쿼터는 3조6천500억 위안으로 지난해 3조7천500억 위안보다는 소폭 줄었다.

리 총리는 올해 소비를 안정시키는 동시에 확대하겠다면서 소비자물가지수(CPI) 목표치는 약 3%로 제시했다.

지난해 CPI 목표치는 약 3.5%였다.

아울러 리커창 총리는 기업들의 반독점 행위 및 금융기술 기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반독점 제재를 강화할 것이라면서 무질서한 자본 확대를 막겠다고 말했다.

또 금융 혁신이 신중한 감독하에서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금융지주회사 및 금융기술 기업에 대한 감독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