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의 일상을 회복하는 핵심요소로 방역과 백신을 꼽으며, 현재는 방역에 대한 경각심을 크게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도 최근 경기회복 지표가 체감될 수 있도록 일자리 회복 등에 중점을 둘 방침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5일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우리가 코로나 이전으로 얼마나 빨리 돌아갈 수 있는지는 오로지 방역과 백신 접종에 달렸다"며 "국민들도 많이 지치고 힘드시겠지만, 방역수칙 준수에 더 힘을 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도 연일 500명대의 확진자 발생이 계속되고 있어 걱정이 크다. 다른 나라들에 비해 확진자 수가 매우 적은 편이지만, 우리가 관리해 온 수준을 기준으로 보면 경각심을 크게 높여야 할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수급 상황에 불안정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백신 생산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수출제한 등의 변수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확보한 백신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백신을 조기에 추가 확보하는 방안까지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백신 1차 접종자수를 최대한 늘리고 시기를 앞당겨 상반기 1천200만명 접종, 11월 집단면역의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과정에서 경제는 각종 지표가 확실한 회복의 길로 들어서고 있다고 평가했다.

2월 산업생산과 서비스업 생산, 3월 수출 등의 경제지표를 예로 들었다. 세계 1위 조선 강국의 위상을 되찾으면서 혁신벤처와 신산업 등이 동반성장 하는 점도 긍정적으로 봤다.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도 온기가 돌고 있다고 했다.

앞으로는 경제 회복이 국민들에 체감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낼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경제의 빠른 회복은 정부의 비상한 정책적 대응과 함께 우리 국민과 기업들이 합심하여 위기를 극복해 낸 결과"라며 "지표로 나타나는 경제회복의 흐름을 국민들께서 실제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일자리 회복에 최우선을 두면서 서민경제를 살리고, 어려운 계층에 힘이 되는 포용적 회복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기업들과 소통과 협력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부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