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현재 미 증시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부채로 투자를 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7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지난해부터 증시 랠리가 시작되면서 아케고스 캐피털 매니지먼트와 같은 큰 기관들 뿐 아니라 로빈후드에 투자하는 트레이더들도 돈을 빌려 주식 투자에 나서고 있다.

미 금융산업규제국(FINRA)에 따르면 2월 말 기준으로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8천140억달러의 대출을 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것이고 금융위기 전인 2007년 이후 가장 빠른 연간 증가율이다.

이 전에 주식 투자를 위한 대출이 빠르게 급증한 것은 닷컴버블이 있었던 1999년대였다.

다만 WSJ은 투자자들의 대출이 지난 12개월 S&P500지수를 53% 끌어올린 주된 요인이라는 뜻은 아니라고 전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완화 정책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개선 등 많은 요인들이 증시를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몇몇 전문가들은 여전히 이러한 부채가 증시 거품에 일조했고 증시가 하락할 경우 투자자들에게 큰 타격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야데니 리서치의 에드워드 야데니 회장은 "이는 강세장을 부추기고 약세장을 더 악화하게 만든다"면서 "추가적으로 증시가 더 오르고 부채가 더 올라가면 증시가 내려갈 때 상황이 더 악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WSJ은 마진트레이딩이 양날의 검이라고 설명했다.

부채를 내는 것은 투자자들이 매수할 수 있는 힘을 늘려주지만 위험도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몇몇 규제당국자들도 지나친 부채를 내는 투자자들에 대해 경고 메시지를 내고 있다.

전날 미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특히 이러한 부채가 인터넷 열광과 합쳐졌을 때 더 우려되는 상황이 나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CFTC는 "투기적인 단기 트레이딩은 항상 위험도가 높다"면서 "그런데 이것이 잘 모르는 상품이나 시장, 레버리지, 혹은 모르는 사람에게서 나온 조언에서 시작됐을 때는 재앙을 만드는 레시피"라고 말했다.

smwo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0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