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와 조선업계가 조선 탄소중립위원회를 공식 출범하고 신재생 에너지 사용 확대 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공동전선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조선업계는 8일 밀레니엄힐튼서울에서 2050년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산·학·연 협의체인 조선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최된 위원회에서는 조선업계의 온실가스 배출 현황과 탄소중립 도전을 위한 주요 과제와 향후 탄소중립 실행 방안 등을 논의했다.

조선업종은 연간 약 208만t의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배출 전체의 60%가 공정 중 사용되는 전력이며, 시운전 등에서 사용하는 액체연료가 24%를 차지한다.

이에 탄소중립을 위한 주요 과제로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와 선박 추진연료 전환, 조선 공정 특화 에너지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등이 꼽혔다.

실행방안으로 업계는 조선 탄소중립위원회를 통해 탄소중립 실행을 위한 공동과제를 지속 발굴하고, 상호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조선업계는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정부 연구·개발(R&D) 지원과 신재생에너지 전력의 합리적 공급, 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조선업계는 '2050 조선업계 탄소중립 공동선언문'도 발표했다.

조선업계 대표기업 6개 사는 '2050 탄소중립 도전 공동선언문'에 서명하며 탄소중립에 대한 적극적 동참 의지를 공식 표명했다.

공동선언문에는 온실가스 감축 기술개발과 공정개선을 통한 탄소배출 감축 노력과 조선 탄소중립위원회를 통한 산학연 소통과 공동 과제 지속 논의, 정부 정책과제 적극 발굴·개선과 미래 산업경쟁력 강화 등 주요 실천과제가 담겼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조선산업의 탄소중립 전환을 지원하기 '탄소중립 5대 핵심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조선산업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업계 건의 사항을 최대 반영해 관계부처와 협의할 것"이라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연구개발에도 집중적으로 투자해 조선업종의 탄소중립 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출범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6개 주요 조선업체 임원,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이병철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