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진정호 기자 = 국민연금공단이 국내주식의 전략적 자산비중 허용한도를 기존 18.8%에서 19.8%로 상향한다.

9일 국민연금은 제4차 기금운용위원회를 열고 국내주식에 대한 전략적 자산배분(SAA)의 이탈 허용범위를 기존 ±2.0%포인트에서 ±3.0%포인트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전략적 목표치 허용범위 상단도 18.8%에서 19.8%로 늘어나게 됐다. 올해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자산비중 목표치는 16.8%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변경된 이탈 허용범위는 공포를 거쳐 즉시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포 시기는 이르면 다음주다.

국민연금이 이처럼 국내주식에 대한 SAA의 이탈 허용범위를 확대함에 따라 전술적 자산배분(TAA)의 이탈 허용범위는 ±2.0%포인트로 줄어들게 됐다.

국민연금의 자산운용 지침에 따르면 자산군별 이탈 허용범위는 SAA와 TAA로 구성된다. SAA는 자산 규모가 일시 가격 변동으로 국민연금이 미리 설정한 자산별 목표비중을 벗어나더라도 자산을 팔지 않고 보유할 수 있도록 용인한 한도다. TAA는 펀드매니저가 추가 수익 또는 손실이 예상될 경우 전략적으로 목표 비중을 이탈할 수 있도록 허용한 제도다.

국민연금은 SAA와 TAA를 합쳐 국내주식에 대해 ±5%포인트의 이탈 허용범위를 부여하고 있다. 이번 회의 결과 SAA를 확대하는 만큼 TAA는 줄어들게 되는 구조다.

이날 기금위는 국내주식의 SAA 범위를 ±3.5%포인트 확대하는 방안과 ±3%포인트 늘리는 안을 두고 심의한 끝에 후자를 택했다.

권 장관은 "±3.5%포인트가 현재 시장 상황을 정확히 반영하는 것이지만 원만하게 변경해야 한다는 위원들의 의견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결정으로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매입 총액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또한 국내주식의 목표치 이탈 허용범위는 확대됐지만 이미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비중이 목표치를 크게 상회하는 만큼 국민연금의 매도 흐름이 멈추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목표치 이탈 허용한도가 증가한 만큼 국민연금의 매도속도 자체는 느려질 수 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비중은 21.2%로 올해 말 목표비중 16.8%포인트를 4.4%포인트나 웃돌고 있다. 이번 결정으로 허용한도가 19.8%포인트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올해 남은 기간 팔아야 할 물량은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기금위에 따르면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SAA 비중은 넉 달 연속 허용범위를 초과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금위는 이례적으로 이날 회의를 열고 자산비중 배분 조정(리밸런싱) 안건을 논의했다.

국민연금은 통상 월말에 기금운용위원회를 열지만, 이번 회의는 지난 3월 회의가 열린 지 2주 만에 국내주식 리밸런싱 안건 하나만을 논의하고자 소집된 것이었다.

앞서 한국투자자연합 등 개인투자자 단체는 국민연금의 매도세로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있다며 매도세를 제한해야 한다고 계속 주장해왔다. 이를 두고 이번 기금위 회의에 개인 투자자들을 눈치를 보는 정권의 압박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논란도 이어졌다.

jhj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