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기업은행의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불발에 대해 당정청의 노조 기만이라고 비판했다.

금융노조는 12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기업은행의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은 지난해 윤종원 신임 기업은행장 취임 당시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금융위원회가 함께 금융노조에 약속한 사항"이라며 "이번 사태는 명백한 합의 파기이자 10만 금융노동자에 대한 기만이다"고 주장했다.

금융위가 기업은행의 차기 사외이사 선임 발표를 4·7 재·보궐선거 다음날에 한 점도 지적했다.

금융노조는 "금융위는 4·7 선거 다음 날,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불발을 발표했다"며 "차일피일 공개를 미루다 금융노조가 더불어민주당의 재·보궐 선거 승리를 위해 총력 지원을 마친 다음 날 발표한 것도 비열하다"고 언급했다.

금융노조는 노조추천이사제가 노동이사제의 과도기적 제도라고 강조했다.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은 더불어민주당 대선공약이자,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노정 합의사항이며, 제21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과 금융노조 간 맺은 정책 협약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노조는 "여러 차례 약속한 사항도 지키지 않는다면 금융노동자의 또 다른 현안 해결을 위한 협약들은 과연 현실화할 수 있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금융노조는 이대로라면 내년 대선에서 금융노동자의 민심이 싸늘하게 돌아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융노조는 "금융노동자들은 끝나지 않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국난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그런데 정부는 오히려 금융소비자보호법 졸속 시행, 전자금융거래법 일방적 개정, 실효성 없는 사모펀드 규제 등으로 금융노동자를 괴롭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은 더 큰 패배를 할 것인지, 아니면 금융노동자와 함께 다시 강팀이 될 것인지 올바른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