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전국경제인연합회가 13일 국내 10대 그룹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내놨다.

전경련은 '기구설치 구조화 가속'(Structuring), '국제인증, 글로벌 이니셔티브 가입 등 측정가능수단 확보'(Measure), '적극적 동맹 체결'(Alliance), '소비자·협력사 관계 중심 프로젝트 추진'(Relations), '친환경 등 기술개발 투자'(Tech)의 영문 앞 글자를 따 주요 특징을 '스마트'(S.M.A.R.T)로 평가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10대 그룹 중 7개 그룹이 ESG 위원회를 설치하거나 기존 위원회를 확대·개편했다.

LG, 현대중공업 등 두 곳은 올해 상반기 내 ESG 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SK그룹이 가장 적극적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고 전경련은 분석했다.

SK는 사회적가치연구원(CSES)을 설립해 사회적 가치의 화폐화를 추진 중이고, 바스프·SAP, 노바티스 등이 참여하는 VBA(Value Balancing Alliance)의 부회장사로 활동하고 있다.

10대 그룹은 환경, 반부패 등 환경·사회 분야의 국내외 인증에도 나서고 있다.

탄소 중립 관련 글로벌 이니셔티브 참여도 진행해 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선언하는 'RE100'에 SK그룹 8개사와 LG화학 등이 가입했다.

또 탄소공개프로젝트인 'CDP'에도 삼성전자 등 7개사, 현대차 6개사, LG 8개사, SK 3개사, 롯데 2개사 등이 참여 중이다.

ESG와 관련된 경쟁사나 다른 업종 간 동맹 체결도 이뤄지고 있다.

GS건설과 LG유플러스는 산재 예방을 위한 스마트건설 기술 개발에 나섰고, SK텔레콤과 카카오는 ESG 공동 펀드를 조성한다.

10대 그룹들은 소비자·협력사 관계 중심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협력회사 리스크 통합관리시스템인 'G-SRM' 등 다양한 IT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이마트는 소비자들이 환경보호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설치했고, GS리테일의 무라벨 생수 출시·LG생활건강의 그린제품심의협의회 운영 등도 소비자 대상 ESG 경영 사례로 꼽힌다.

이 밖에 10대 그룹은 친환경 등 기술 개발 및 대규모 투자에 나서고 있다.

예컨대 현대모비스는 수소차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을 위해 수소연료전지 공장 추가 설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LG와 SK는 썩는 플라스틱을 공동 개발 중이고, 롯데는 롯데케미칼 등 화학 계열사를 중심으로 친환경 제품 생산, 기후변화 대응 등 4대 핵심과제에 5조2천억원 규모로 전략적 투자를 확대한다.

전경련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외 기업들의 ESG 경영 사례를 적극 발굴해 기업들에 공유하는 한편 우수사례를 홍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