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1년 전과 비교한 인플레이션이 지금 당장은 중요하지 않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3일 보도했다.

1년 전 미국은 가장 치명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기를 겪고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은 집에 머물러야 했고 운전을 위한 휘발유 소비, 식당에서 식사가 불가능했다.

실제 미 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소비자물가는 약해졌고, 이후 두 달 연속 급락했다. 올해 3월부터 물가 기저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실제 3월 헤드라인 소비자물가지수(CPI)는 2월 대비 0.6%, 지난해 3월 대비 2.6% 올랐다. 2018년 8월 이후 연간 비교로는 가장 컸다.

식품과 에너지 등 변동성이 큰 부분을 제외한 핵심 CPI는 월간으로 0.3%, 연간으로 1.6% 상승했다.

지난해 극심한 부진 탓에 전년 동월 대비로 CPI는 앞으로 몇 달 동안 오를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이 때문에 작년 대비 치솟는 물가를 무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널은 다만 인플레이션 기대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대는 곧 인플레이션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라고 주장하는 등 대부분이 인플레이션에 대해 우려하지 않지만, 일부에서는 이번 상승세가 물가 상승 소용돌이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캐시 보스트얀치치 수석 미국 금융 이코노미스트는 "1년 전 이맘때 발생한 소비자물가 폭락은 계절적으로 조정된 인플레이션율이 6월까지 치솟을 것임을 의미한다"며 "지난해 6월에 경제는 처음으로 재개됐다"고 말했다.

그는 "강한 힘을 얻은 경제, 공급망 병목현상에 따른 높은 가격 전가로 인한 일회성 물가 상승이 계속 인플레이션 속도를 끌어올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판테온 이코노믹스의 이안 세퍼슨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인플레이션 고조가 지속하고 특히 임금 상승이 동반된다면 연준은 노선을 유지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0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