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국 상원이 게리 겐슬러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지명자에 대한 인준안을 가결했다.

마켓워치와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겐슬러 인준안은 14일(현지시간) 상원 표결에서 찬성 53표, 반대 45표로 통과됐다.

골드만삭스 출신인 겐슬러는 클린턴 정권 때 재무차관(국내 금융 담당)을, 오바마 정권 때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을 역임했다. SEC 위원장 임기는 2026년 6월까지다.

겐슬러는 월가와 투자자를 관리하는 규칙을 마련하고 시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향후 아케고스 캐피털 소동을 둘러싼 진상 규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SEC는 이미 거래 금융기관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규제망에서 벗어나 있는 개인 자산관리 회사인 패밀리오피스에 대한 취급이 초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 올해 1월 하순에 발생한 '게임스톱' 소동에서는 헤지펀드 세력에 의한 대량의 공매도가 화두에 올랐다. 개인투자자의 집중 매수로 공매도 세력이 환매수에 내몰려 주가가 급등락하는 사태가 펼쳐졌다. 공매도 포지션에 대한 공시 강화가 요구되고 있지만 SEC의 규칙 제정은 늦어지고 있어 향후 관련 작업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투자자가 언제든 해지할 수 있는 오픈엔드형 펀드 동향에 대해서도 점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관련 작업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지수펀드(ETF) 등을 통해 투자자금이 일부 자산에 과도하게 몰려 외부 쇼크 발생시 변동성이 커진다는 지적이다.

한 예로 코로나19 위기 초기에 정크본드 펀드에서 자금이 급격히 유출돼 기업의 채권발행이 일시적으로 어려워지자 연방준비제도가 긴급 조치로 정크본드를 포함한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도입한 바 있다.

한편 공화당은 바이든 정권과 민주당의 규제·감독 강화 방침을 견제할 것으로 보인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겐슬러의 인준안 투표에서 반대표가 45표에 달해 향후 정책 운영에서 양당의 지지를 얻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겐슬러와 재닛 옐런 재무장관의 수완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