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당분간 2% 내외 등락…2월 전망 상회

가계대출은 큰 폭의 증가세, 가계부채 누증 유의



(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지난 2월 전망치인 3.0%보다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경제는 수출이 호조를 지속하고 설비투자도 견조한 회복세를 보여 경제 회복세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판단했다.

소비자물가 역시 기존 전망 경로를 상회하며 당분간 2% 내외 수준을 등락하다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 금통위는 15일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을 통해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0.5%로 동결한 뒤 이같이 발표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 회복세가 다소 확대되었다고 진단했다.

수출이 호조를 지속하고 설비투자도 견조한 회복세를 이어갔으며, 민간소비의 부진도 완화됐다.

고용 상황 역시 취업자 수가 증가로 돌아서는 등 일부 개선 움직임을 나타냈다.

금통위는 앞으로 국내경제는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성장률 전망은 지난 2월 전망치(3.0%)를 상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계 경제도 주요국의 경기부양책 실시 및 백신 접종 확대 등으로 회복 흐름이 강화되었다고 평가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경기 회복 기대가 높아졌고, 주요국 주가와 국채금리가 상승했다.

금통위는 전망과 관련해 "코로나19의 재확산 정도와 백신 보급 상황, 각국 정책 대응 및 파급효과 등에 영향받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 및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으로 1%대 중반으로 높아졌다.

식료품 및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인플레이션율은 0%대 중반 범위에서 소폭 상승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월 전망 경로를 상회하여 당분간 2% 내외 수준에서 등락하다 다소 낮아질 것으로 보이며, 근원인플레이션율은 점차 1%대로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금융시장은 국제 금융시장 움직임과 경제지표 개선 등 영향을 받아 장기시장금리와 주가가 상승했다.

달러-원 환율은 글로벌 달러화 강세 등으로 소폭 상승했다.

가계대출은 큰 폭의 증가세를 이어갔으며, 주택가격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에서 높은 오름세를 지속했다.

끝으로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 회복세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이나 코로나19 전개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고 수요측면의 물가상승 압력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통화 완화기조를 유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금통위는 이 과정에서 "코로나19의 전개상황, 그간 정책대응의 파급효과 등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자산시장으로의 자금흐름, 가계부채 누증 등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에 유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