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의 정책 정상화가 경제회복의 발목을 잡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14일 보도했다.

UBS의 왕타오 수석 중국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지난 3월 신용증가세가 눈에 띄게 둔화했다고 지적했다.

UBS가 3월의 사회융자총량 지표에서 주식 부문을 제외해 조정한 바에 따르면 이 수치는 전년 대비 12.3% 증가했다.

이는 지난 수치 13.3% 증가보다 낮은 것이다.

왕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정책 정상화를 예고했으며 지난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도 중국 정부는 정책 지원 규모를 줄이고 금융 리스크 통제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었다"면서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3월 사회융자총량 지표는 놀랍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의 기저효과 영향도 컸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3월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때문에 대출 및 채권 발행을 늘린 바 있다.

왕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2021년 남은 기간 중국 신용 증가세는 더 둔화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이러한 중국의 정책 정상화가 경제 회복의 발목은 잡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중국의 신용 충동 감소의 대부분은 명목 국내총생산(GDP) 증가에 따라 나타날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중국의 명목 GDP 성장률은 지난해 3%에서 올해 11.8%로 반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와 관련해 기업 실적도 개선되면서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단기 대출을 받을 필요성도 현저히 감소할 전망이다"라면서 "신용 충동이 줄어드는 것이 중국 경제회복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