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국이 중국과의 지정학적 갈등 속에서 대만을 지지하고 있지만, 대만이 환율조작국 지정을 피하진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고 닛케이아시아가 15일 보도했다.

ING의 프란체스코 페솔 외환 전략가는 15일(현지시간)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 재무부 반기 환율 보고서에서 대만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것이란 게 '컨센서스'라고 전했다.

ING는 작년 대만 중앙은행의 환시개입이 국내총생산(GDP)의 5.8% 수준으로, 미국 재무부가 정한 기준인 2%를 훌쩍 웃돈다고 지적했다. 작년 중앙은행은 대만달러가 가파르게 절상되자 적극적으로 미국 달러를 매수했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 1년간 200억 달러 초과하는 대미 무역 흑자 ▲국내총생산(GDP)의 2%를 초과하는 경상수지 흑자 ▲12개월간 GDP의 2%를 초과하는 외환을 순매수하는 지속적·일방적인 외환시장 개입이라는 세 가지 기준에 따라 환율조작국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세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면 환율조작국, 두 가지를 충족하거나 대미 무역흑자가 과다하면 관찰대상국으로 분류된다.

지난 12월 대만은 대미 무역흑자, 경상수지 흑자 기준을 충족해 관찰대상국으로 분류됐었다. 당시 환시개입은 GDP의 1.7%로 기준치를 충족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충족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것이란 전망이다.

대만 중앙은행은 이미 지정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다. 양진룽 대만 중앙은행 총재는 지난 3월 국회에서 대만이 미국으로부터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그는 설령 지정된다고 해도 대만에 즉각적인 불이익이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JP모건은 안팎의 압력이 커짐에 따라 향후 대만 중앙은행이 자국 통화에 대한 간섭을 줄일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편 중국은 이번 환율보고서에서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브루킹스연구소 내 존 손튼 중국센터의 데이비드 달러는 "중국은 자국 통화를 조작하지 않고 있으며, 이번 보고서에 반영될 것 같다"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