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민간 정비사업 활성화를 공약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하자 서울 재건축 단지 중심으로 집값이 들썩이고 있다.

다만 이미 높은 가격대에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가 과도하게 반영된 결과로, 정부와 서울시가 한 목소리를 내진 않더라도 갈등을 빚는 모습을 자제해야 시장이 진정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은 0.07% 오르며 10주 만에 상승폭을 확대해 상승폭이 줄어든 경기·인천과 대비됐다.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이 집계한 매수우위지수도 80.1로 전주 대비 변동률이 지난 1월 다섯째주 이후 처음으로 플러스를 기록했다.

재건축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고스란히 반영된 결과다.

국토교통부는 서울 일부 재건축 단지의 집값이 불안하다며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부동산 시장이 다시 불안해지지 않는지 매우 우려스럽다"고 언급했다.

아파트값 상승폭이 확대된 것은 실체가 없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가격 고점에 대한 부담이 있기 때문에 추가 상승하긴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고준석 동국대 겸임교수는 "가격 상승세가 유지되려면 정비사업이 꾸준히 진행돼야 하는데 속도가 날지는 미지수"라며 "재건축 절차가 순조롭지 않으면 가격은 상승폭을 되돌릴 수 있어 이번 주 상승세에 큰 의미를 둘 필요 없다"고 말했다.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박원갑 수석부동산전문위원도 "재건축의 걸림돌은 35층 규제보다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인데 제도 수정이 없는 가운데 추세 상승으로 가기 녹록지 않을 것"으로 봤다.

중앙정부와 서울시의 힘겨루기가 시장 불안을 조장하고 집값 상승의 불쏘시개로 작용하는 셈이다.

여당 시장이던 박원순 전 시장도 국토부의 규제 방침과 달리 '여의도·용산 통개발 방안'을 발표해 집값 상승을 부추겼다.

다행히 1주일 안에 규제를 풀겠다던 오세훈 시장도 속도 조절에 나섰다.

오 시장은 한 인터뷰에서 "일부 지역에서 거래가 과열되는 현상도 나타나서 (규제 완화를) 신속하지만 신중하게 해야겠단 생각"이라며 과열지역에 토지거래허가지역 지정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정부는 공공 주도, 서울시는 민간 주도 재건축을 주창하며 대립하기보다 공급 확대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협의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내가 옳고 너는 틀렸다는 식으로 구분하지 말고 민간이든 공공이든 공급을 늘릴 방법이 있다면 정부도 합심해서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주간 시황이 튀었으니 서울시도 정비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기 부담스러운 입장"이라며 "후보일 때와 실제 행정가로 어떤 정책을 내느냐는 다른 문제라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고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