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가 차량용 반도체 수급 대책과 관련해 단기간 사업화 가능한 품목을 우선 지원하고 오는 2022년 예산을 대폭 증액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6일 서울 상암 자율주행시범지구 미래모빌리티센터에서 열린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서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이 지속되면서 글로벌 완성차 기업의 생산 차질이 확대되고 수급 불안 장기화 우려도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지적했다.

그는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협의체를 통해 수급 안정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4월 중 중장기 차량용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도 착수하겠다"며 "업계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종합 검토가 필요한 사안은 상반기 발표될 K-반도체 벨트전략에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범부처 연구개발(R&D) 추진방안과 2025년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지원방안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금년 미래차 R&D 투자에 작년보다 37% 확대된 3천679억원을 지원하고 현재 투자 강화 기조를 2025년까지 지속할 것"이라며 "배터리, 수소연료전지, 자율차 통신, 차량용 반도체, 차량용 센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등 6대 기술개발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기술개발 수요를 반영한 지원을 통해 미래차로의 원활한 생태계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자율주행차를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모델 개발과 수요자의 니즈 등을 반영한 단계적 보급 확산에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율자행 서비스 상용화와 관련해서는 "서울 상암 등 6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 유상실증서비스를 금년 상반기 중 개시하고 하반기부터 실증 결과를 토대로 규제·법령 정비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는 "금년 중 자율주행 대형버스 개발을 완료하고 7대 핵심 공공서비스 개발도 집중 지원할 것"이라며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5월까지 수립하고, 신규 데이터 플랫폼을 2025년까지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