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말을 책임질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으로 과거 여당 의원과 관료 출신들을 중용했다. 변화보다는 '안정'을 택한 인사 속에, 체감할 수 있는 경제 회복을 실현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문 대통령은 16일 차기 국무총리 후보자로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명했다. 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마치고 취임하게 되면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총리가 될 가능성이 크다. 4선 의원이면서 전 행안부 장관으로 국정 운영에 대한 풍부한 식견을 갖췄다고 청와대는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국무총리 교체 외 5개 부처 개각을 함께 단행했다.

국토교통부(노형욱)와 산업통상자원부(문승욱) 장관 후보자는 모두 국무조정실에서 직전 공직을 수행했고, 해양수산부(박준영)는 차관이 올랐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고용부에서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한 바 있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을 제외하면 사실상 관료들이 승진하거나 자리를 바꾼 모양새다.

어느 때보다 안정을 택한 인사라고 청와대는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어디 출신이냐 이런 것보다는 자질, 역량, 전문성, 상황에서의 적합성 등을 봤다"며 "정권 마무리에서 성과 창출, 안정적인 운영에 중심을 뒀다"고 설명했다.

4.7 재·보궐 선거 이후 문재인 정부가 나아갈 방향은 정해졌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 부동산 부패 청산' 등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결국, 이러한 과제를 빨리 극복하려면 그간의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인사로서 보여준 셈이다.

이날 개각에서 국무총리와 국토교통부 장관은 해당 직을 사임한 것이다. 이로써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무총리직을, 국토부 1차관이 국토부 장관직을 대행한다.

국무총리 정식 취임 이후 경제 관련 부처 개각까지 이어질지가 관심사다. 지난해까지가 코로나 극복의 해였다면, 올해는 집단면역으로 코로나를 벗어나면서 선도국가로 도약해야 하는 정책들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미 두 번이나 사의를 밝힌 홍 부총리의 교체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신임 경제부총리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들 역시 대다수가 관료 출신이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고형권 경제협력개발기구 대사, 정은보 한미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거명된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 선거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고, 심기일전해 국정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