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시중은행들이 대고객 금융상담이 가능한 인공지능(AI) 은행원을 도입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와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 등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비대면화 현상이 가속화하면서 AI 경쟁력 또한 화두가 됐다는 분석이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 16일 영상합성 기술 스타트업인 '라이언로켓'과 'AI뱅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AI뱅커는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영상과 음성 합성을 통해 특정 인물의 외모, 자세, 목소리를 본떠 가상의 은행원을 구현하게 된다. 상담하는 고객의 음성을 분석하고 이해해 실제 은행원이 상담하는 것과 동일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앞으로 우리은행은 AI뱅커를 스마트 키오스크 화상상담 업무 등을 시작으로 대면 영업창구에서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도 AI 행원을 은행 대고객 업무에 적용하는 서비스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말 삼성전자와 인공인간(Artificial Human) '네온(NEON)'을 대고객 서비스에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네온은 삼성전자의 미래 기술 사업화 벤처 조직 '스타랩스'가 개발한 가상의 존재로, AI 머신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행동할 수 있다.

두 회사는 네온을 대고객 컨시어지(안내 서비스), 금융 상담 등에 적용하기로 하고 현재 계속적으로 도입에 집중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달 여의도 신사옥 내에 은행권 최초로 AI 체험존을 열었다.

여기서 국민은행은 AI 상담원을 실제로 구현해 선보였다. 국민은행은 올해 하반기부터 AI 상담원을 적용한 키오스크를 영업점에 시범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최근 금융당국이 금융권의 AI 활성화 방안으로 인프라 구축에 나서기로 한 만큼 앞으로 은행들의 AI 개발 및 도입은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올해 상반기 내에 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을 준비하고 연내 금융업권별 실무지침도 단계적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AI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빅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AI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도 만들어나가기로 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AI 은행원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고 실제 은행원과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전면적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소비자보호 등의 사안에서도 적정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 검증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