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GS홈쇼핑이 배달대행업체 '부릉(VROONG)'으로 잘 알려진 메쉬코리아 지분을 인수한다.

GS홈쇼핑은 19일 메쉬코리아 지분 19.53%를 약 508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최종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는 휴맥스 등 기존 주주의 지분을 넘겨받는 형태로 진행됐으며, 한세-우리컨소시엄의 투자자들도 함께 참여했다.

GS홈쇼핑은 네이버에 이은 2대 주주가 됐다.

GS홈쇼핑은 급변하는 커머스와 물류 시장에서 차별화된 서비스 파트너를 찾는 과정에서 메쉬코리아가 계약구조나 수익모델, 배송 분야 등에서 당사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메쉬코리아는 400개가 넘는 주요 도심 소형 물류거점(부릉스테이션)을 보유하고 있다.

GS홈쇼핑은 이번 투자로 다회차 당일배송, 즉시배송 등 더 많은 종류의 상품들을 빠르게 고객들에게 전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밀키트 등 냉장식품과 과일 등 각종 신선식품의 판매확대가 가능해져 매출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모바일과 라이브커머스 등에도 해당 물류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경험을 차별화할 다양한 판매 형태를 기획 중이다.

오는 7월 GS리테일과 합병하는 GS홈쇼핑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GS리테일, 메쉬코리아와 배송혁신 협의체를 조직해 시너지 효과 확대를 노림과 동시에 새로운 서비스들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GS리테일은 GS25와 GS 슈퍼, 랄라블라 등 1만5천여 개에 달하는 오프라인 물류 거점을 갖추고 있으며, 일반인 도보플랫폼 '우딜'로 6만명의 배달원을 모집한 상태다.

여기에 메쉬코리아의 도심형 거점이 더해지면 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메쉬코리아의 2륜 배송기사가 GS홈쇼핑 상품을 편의점에서 픽업 후 고객에게 배송하거나, 기존 GS리테일의 물류 및 우딜 서비스와 결합한 새로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GS홈쇼핑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이 원하는 풀필먼트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투자를 이어나갈 것"이라며 "오는 7월 합병을 앞둔 GS리테일과 메쉬코리아와의 협업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