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CJ오쇼핑이 차세대 영업시스템을 구축하고 100명 규모의 IT인력 채용에 나서는 등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를 대폭 확대한다.

디지털 전환을 통해 기존 TV홈쇼핑 중심의 사업 구조를 모바일로 전환하기 위한 포석이다.

CJ오쇼핑은 약 200억 원을 들여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MSA) 방식을 전면 도입한 영업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0일 밝혔다.

MSA는 각 영역을 세분화해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방식으로, 여러 개로 쪼개진 작은 애플리케이션이 모여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어 각 시스템이 부분적으로 업데이트되더라도 전체 시스템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 보다 유연한 운영과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이미 아마존 등 글로벌 유통기업에서 상용화된 서비스로, 홈쇼핑 업체 중 전면 도입은 CJ오쇼핑이 최초다.

T커머스 운영 시스템에는 가상화 기술이 도입된다.

T커머스 방송 구현을 위해서는 각 가정에 설치된 셋톱박스에 채널 별로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야 하는데, 현재는 상용 중인 120여 종의 셋톱박스 모델 별로 각기 다른 버전의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가상화 기술이 도입되면 셋톱박스에는 최소한의 기능만 갖춘 어플리케이션만 설치되고 나머지 세부 기능은 가상화 서버에서 구현돼 보다 안정적이고 유연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IT인력에 대한 대규모 충원도 진행된다.

서비스기획, 데이터 사이언스 등의 분야에 100명 규모의 인력을 충원할 계획이다.

특히 젊은 개발자들이 신임할 수 있는 리더급 인재를 영입하는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모바일 역량 강화를 위한 외부 투자도 확대한다.

패션·뷰티·리빙·유아동·건기식 등 5대 카테고리와 시너지가 기대되는 스타트업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적극적인 투자에 나선다.

기존의 밴처캐피탈 및 기업형 벤처캐피탈(CVC)을 통한 간접투자는 물론, 사업 시너지가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투자나 인수·합병(M&A)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CJ오쇼핑 관계자는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IT 인프라 구축과 인재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지속적이고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디지털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0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