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완화 논의를 본격화했다.

당정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당정협의에서 LTV 우대혜택 대상을 확대하고 차주별 DSR을 완화해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병욱 의원은 협의회가 끝난 후 기자들에게 "지금 LTV 우대비율이 10%포인트로 적용돼 있는데 대상을 넓힐 가능성이 크다"며 "예외 조항을 좀 더 보편적으로 적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투기·투기과열지구 9억원 이하 주택은 가격의 40%, 조정대상지역은 50%의 LTV가 적용되고 있다. 여기다 무주택세대주에는 10%포인트의 우대 LTV가 적용된다.

김 의원은 "국토위, 정책위와 협의를 해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LTV 비율 자체를 상향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당정은 차주의 상환 능력을 고려해 DSR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국토교통부와 상의해 추진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금융위원회도 LTV 상향과 DSR 확대에 대해서 전향적 검토 의사를 밝혔다"며 "구체적인 것은 국토부, 당 정책위원회와 상의해서 이달 말이나 내달 초 공식 발표할 듯하다"고 언급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