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상급종합병원 중 최초로 고려대의료원 안암병원의 정밀의료병원정보시스템(P-HIS)을 클라우드로 전환했다고 21일 밝혔다.

P-HIS는 환자별 맞춤형 정밀의료를 위한 의료 데이터 저장과 병원 운영 전반에 필요한 업무 시스템을 말한다.

이번 클라우드 기반의 P-HIS 전면 교체는 환자와 의료기관,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모두에 획기적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환자의 임상데이터와 유전체 데이터, 개인건강기록(PHR)을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의료기관끼리 공유하면 환자 개인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정밀 의료를 제공하고 중복검사를 방지할 수 있게 된다.

환자가 병원을 옮기더라도 진료의뢰서를 발급할 필요 없이 시스템이 연동돼 자동으로 진료 정보를 넘길 수도 있게 된다.

궁극적으로 모든 병원의 데이터를 표준화하면 전국 병원의 데이터를 모아 환자 중심의 의료 데이터를 구현하고 치료 효용성은 높이면서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는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의료기관 입장에서는 복잡한 행정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또 모든 의료기관의 데이터를 표준화해 동일 질환의 다수 병원 데이터를 바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치료법 개발, 약물 추천, 환자 맞춤형 치료법, 인공지능(AI) 진단기기 개발 등 연구 결과물을 빠르고 신뢰도 높게 얻을 수 있다.

이상헌 고대의료원 P-HIS 사업단장은 "클라우드 기반의 P-HIS가 널리 보급, 확산되면 국가 차원의 빅데이터 정밀의료 생태계 구축이 가능해 복수의 병원이 함께 빅데이터를 연구할 수 있어 전반적인 의료 수준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안암병원 P-HIS 도입을 시작으로 우리나라가 바이오 헬스 분야의 글로벌 리더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류재준 네이버클라우드 헬스케어 총괄 이사는 "글로벌 수준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더 많은 의료 기관들이 빅데이터, AI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해 스마트 헬스케어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