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국산 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가 인천시 연수구와 서울 삼성역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운행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환경부는 21일 인천시 연수구에서 국가 연구·개발(R&D)로 개발된 2층 전기버스의 정식운행을 기념하는 개통행사를 개최했다.

이번에 운행하는 2층 전기버스는 현대자동차가 지난 2019년에 공개한 차량으로, 전장 1만2천990mm, 전고 3천995mm, 전폭 2천490mm의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운전자를 제외하고 70명(1층 11석, 2층 59석)이 탑승할 수 있다.

이 전기버스는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한 지원책의 하나로 국가 R&D 사업을 통해 개발됐다.

384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적용해 환경부 인증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447km를 운행할 수 있다.

좌석 하단부 USB 충전단자와 차량 자세제어 장치, 전방 충돌 방지 보조장치, 차선이탈 방지 경고장치 등 안전 및 편의성도 충분하게 갖추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20대, 하반기 20대를 인천과 김포, 화성, 남양주, 용인시 광역버스 운수회사에 순차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최기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2층 전기버스 운행 개시뿐만 아니라 광역버스 준공영제, 출퇴근 시간대 증차운행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광역버스 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2층 전기버스 도입으로 도심 공기 질 개선과 교통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이층 전기버스를 비롯해 다양한 친환경 차량을 공급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