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애플이 사용자의 허락 없이 개인정보를 추적하는 기능을 제한하기 위한 아이폰 운영체계 업데이트를 내주 실시한다고 밝히면서 중국 소규모 광고주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1일 보도했다.

애플은 다음 주 아이폰 업데이트를 하고 나면 개인화된 광고 추적에 동의하는지를 묻는 팝업 알림이 뜰 것이라면서 사용자들이 이제 동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용자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IDFA에 접근하지 못하게 된다.

IDFA란 애플 기기마다 부여된 고유한 식별자(identifier)로, 광고주들은 이를 활용해 아이폰 이용자의 검색 활동, 앱 이용 기록 등을 추적해 맞춤형 광고를 해왔다.

매체는 중국 광고업계에서는 새로운 정책으로 광고가 어려워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2월 기준 중국의 스마트폰 사용자 중 아이폰 사용자 비율은 18%로 약 1억8천100만 명에 달한다.

디지털마케팅 컨설팅기업 펜시의 시드니 송 창립자는 "모바일 광고 업계에서 이에 준비된 사람은 아무도 없다"면서 "광고업계는 이를 받아들일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중국만의 문제는 아니다"라면서 "전 세계가 준비돼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모바일마케팅기업 앱인차이나의 토드 쿤스 매니저도 "기본적으로 사용자 추적이 불가능해지면 중소기업이 가장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다"면서 "중소기업은 원하는 소비자를 특별히 겨냥할 수 없다는 이유로 허용 가능한 예상보다 더 많은 돈을 쓰게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대형기술주의 경우 중소기업보다 변화에 쉽게 적응할 전망이다.

자사 애플리케이션에서 활동하는 사용자에만 집중해도 충분히 통찰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상하이교통대학 데이터법 연구소의 허 위앤 디렉터는 "향후 소기업이 소비자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인터넷 대기업의 광고에 더 의존해야 할 수도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면서 "이는 디지털광고업계에서 대형 기술기업이 더 우위를 점하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