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2일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한 대출규제 완화를 시장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형욱 후보자는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 답변서에서 "규제완화 요구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면서도 "현재 중요한 전환점에 있는 주택시장 상황을 고려해 시장에 미치는 영향, 가계대출 추이, 규제 완화 필요성 등을 종합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취임하게 된다면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현 주택시장 상황을 신중히 짚어보고 대출규제 완화에 따른 주택시장 및 가계대출 영향 등을 면밀히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노 후보자는 "개인적으로 대출이 상환능력 내에서 이뤄질 필요가 있고 거시 건전성 관점에서의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도 차주 단위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의견도 냈다.

그는 DSR 산정 때 집주인이 받은 전세금이나 임차인의 전세보증금 대출금이 반영되지 않는 데 대해 "금융 리스크 관리 관점에서 제도를 개선할 필요성 등에 대해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하고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