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위원이 사실상 금융불균형 해소에 역점"



(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이민재 노요빈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정책 완화정도의 조정이 적절한지 아닌지를 논의하고 검토할 시점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대부분의 금통위원이 사실상 금융불균형 해소에 역점을 두어야 할 때라는 데 뜻을 같이 했다고도 전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5일 금융통화위원회 기자간담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되고 있지만, 경기회복세를 크게 훼손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크게 늘면서 감염병 전개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한층 커진 것이 사실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가 최근 개선세를 보이던 민간소비에 일정부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정부의 빠른 방역대책과 백신 접종 확대 및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효과가 더해진다면 올해 4%대 성장률 달성 전망에 부합하는 등 경기 회복세가 크게 훼손되지는 않을 것으로 봤다.

이 총재는 코로나19 확산 영향이 어떻게 될지 지켜보기 위해 금리를 동결했다고 언급하면서도 경기 회복세에 대해서는 상당한 자신감을 이어갔다.

그는 "경제 주체의 감염병 학습 효과도 높아져 또 다른 형태의 소비활동을 이어갈 수 있고, 무엇보다 수출과 투자가 앞으로도 견조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며 "기조적 회복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GDP 갭도 내년 상반기쯤 마이너스(-) 갭을 해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금리인상 지연으로 인한 금융불균형 누적에 대해서는 거시건전성정책도 중요한 축을 담당한다고 언급하면서도 장기간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은 거시건전성정책으로 대응하는 데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금융불균형 문제를 거시건전성정책과 함께, 거시여건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통화정책 정상화를 통해 대처해 나갈 필요성이 커졌다"고 강조했다.

다만, 금리 인상으로 인한 취약계층 부담에 대해서는 통화정책보다는 집중적이고 선별적인 재정정책으로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거시경제 여건이 개선되는 상황에서 완화기조를 오래 끌면 금융불균형 누적에 따른 부작용이 커지고 중장기 성장기반을 약화시킬 수 있다"며 "기본적으로 경기 회복세 지속을 전제로 통화정책 정상화를 추진하는 가운데 시기나 속도에 대해서는 코로나 상황을 점검해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 판단하겠다"고 전했다.

집값 고점론에 대해서는 이 총재도 수도권 주택가격이 상당히 고평가된 수준이라고 평가하며 특히 차입에 의한 자산투자가 상당이 높은 점이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이 총재는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어려움은 부채가 과도하다는 것"이라며 "경제주체들의 과도한 수익추구 행위로 차입에 의한 자산투자가 늘었는데, 이는 해소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문제인 만큼 빨리 개선해 나가는 노력을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금통위에서도 대부분 위원이 사실상 금융불균형 해소에 역점을 둬야될 때라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8월이나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상황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달려있다며 인상 시간표가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시장 금리 변동성 완화를 위해 필요할 경우 국고채 단순매입 등 여러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재난 지원금에 대해서는 재정 효율성 측면에서 피해계층에 대해 중점 지원하는 것이 더 설득력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금통위 금리결정은 고승범 금통위원이 인상 소수의견을 냈다.

sskang@yna.co.kr

mjlee@yna.co.kr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