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미국이 이란과의 핵 합의 복원 협상 타결을 압박하기 위해 이란의 중국 석유 판매에 대한 제재 강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은 지난 4월부터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러시아, 중국, 프랑스, 영국, 독일 측과 함께 이란의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후 협상 당사국과 이란과의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미국은 이란의 핵 협상을 계속 유도하고, 협상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주기 위한 선택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관리들에 따르면 한 가지 방안으로는 이란의 주요 석유 판매처인 중국에 대한 석유 판매를 중단시켜 이란의 수출에 타격을 입히는 것이다.

이러한 제재는 핵 협상이 실패로 끝나면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이란의 석유 및 선박 산업과의 거래를 금지한 현행 제재에 대한 집행도 강화할 방침이다.

미국의 한 관리는 "이란 경제에 대해 제재할 것은 남은 것이 많지 않다"라며 "중국에 대한 이란의 석유 판매가 그나마 남은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어떤 결정도 아직 내려지지 않은 상태로 이러한 노력이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가속할 역풍도 있어 다른 선택지도 고려되고 있다고 미 관리들은 전했다.

또 다른 관리는 중국과 인도, 그 외 다른 주요 석유 수입국들에 이란과의 원자재 거래나 비석유 거래, 부채 지원이나 금융 이전 등을 축소하도록 설득하는 외교적 노력도 포함되어 있다고 전했다.

앞서 압바스 아락치 이란 외무부 차관은 트위터를 통해 "이란에서 민주적인 정권 교체가 이뤄지고 있어 핵 합의 회담도 새 정부를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일시 중단된 이란 핵 합의 복원을 위한 당사국 회담이 이란의 새 정부가 출범한 뒤에나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이란의 강경파 대통령 당선인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는 내달 5일 임기를 시작한다.

이란 핵 합의는 2015년 이란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미국·영국·프랑스·러시아·중국) 및 독일 등 6개국과 맺은 것으로, 이란 핵 활동을 제한하는 대신 대이란 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2018년 합의 탈퇴를 선언하고 제재를 부활시키면서 이란도 핵 활동을 일부 단계적으로 재개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1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