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영 특파원 = 미국 의회가 오는 7월31일까지 연방정부 부채한도를 상향 또는 유예하지 않으면 수개월 내에 미 재무부 자금 조달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1일(현지시간) 다우존스에 따르면 미 의회 예산국 관계자는 의회가 연방대출 한도를 늘리거나, 연장하지 않는다면 연방정부는 10~11월에 현금이 바닥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부채 한도(debt limit)는 연방 정부가 사회보장 연금 및 의료보험 혜택, 군인 급여, 국가 채무 이자 지급, 세금 환급, 기타 지출 등 기존 법적 의무를 충족하기 위해 차입 가능한 총금액, 즉 법정 한도를 말한다.

이 경우 미 재무부가 새로 현금 조달하는 데도 차질을 빚게 없게 돼 비상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전에는 연방연금프로그램의 특정 투자를 상환하고, 신규 투자를 중단하는 등의 조치로 몇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하기도 했다고 다우존스는 설명했다.

재무부는 이런 조치가 과거보다 빨리 소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일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부채 상한을 단독으로 인상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통령은 의회가 이를 인상해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마켓워치가 보도한 바 있다.

사키 대변인은 "대통령의 의중은 의회가 부채 상한을 상향하기 위해 표결하는 것이다"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지난 6월에 의회가 8월 휴회에 돌입했을 때 그 지점(한도)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며 부채한도를 상향하는 즉각적인 행동을 취하거나 유예하기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그는 부채한도 상향과 유예조치가 없다면 정부가 의무적인 지출을 놓칠 수 있고, 정부부채에 대한 디폴트를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4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