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기획재정부가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으로 마련된 2조원의 국고채 조기상환(바이백)을 다음달부터 바로 시행할 예정이다.

시장 상황에 따라 긴급히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식을 활용해, 변동성 확대에 대비하는 시장 안정 수단이 확보될 전망이다.

29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8월 국고채 발행계획에 추경으로 확보된 국고채 순상환(넷 바이백) 시행이 포함됐다. 지난 24일 국회 본회의 통과로 확보된 재원 2조원을 지체 없이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국회가 마련해준 2조원을 다음달에 모두 소진할 수도 있다.

기재부는 "이번 2회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된 2조원 규모의 국채 상환을 위해 기발행된 국고채를 8월 중 매입할 예정"이라며 "매입시기·종목 등 세부 사항은 시장 상황 등을 감안해 추후 별도 공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도입한 '긴급 조기상환(바이백) 제도'가 사실상 활용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지금까지 만기분산을 위한 시장조성용 바이백이나, 유동성을 확대하는 넷 바이백 모두 월별 국고채 발행계획을 발표할 때 입찰 일자를 사전에 공지했다.

긴급 바이백은 시장금리가 출렁일 때 기재부가 바이백 일정을 공지하고, 하루 이틀 안으로 실제 바이백 입찰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다. 세부적인 방식은 추후 논의를 통해 결정될 전망이다.

기재부는 이달 금통위 하루 전인 지난 14일에 올해 첫 국고채 바이백 입찰을 진행했다. 규모는 총 2조원이었다. 만기분산을 위한 바이백이지만, 당시 금통위를 앞두고 취약해진 채권 매수 심리를 안정시키는 효과를 거뒀다.

추경으로 확보된 바이백 재원 2조원은 순상환이다. 시장에 유동성을 추가로 공급하게 된다. 정부로서는 4년 만에 기존에 발행한 국채를 줄인다. 정부와 국회는 재정건전성과 국가신용등급, 국채시장 영향 등을 고려해 국채상환 규모를 정부안인 2조원에서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7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