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조치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을 위해 당정 협의를 거쳐 대출상환 연장, 상환유예 등의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소비자물가 상승과 관련해 밥상물가 점검 등을 통해 당정이 생활물가 관리에 나선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 상환유예가 9월 말이면 종료된다"며 "금융당국을 중심으로 방역상황, 실물경제, 금융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당정협의를 거쳐 대출상환 재연장부터 상환유예 정상화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고 대안 마련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안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향후 상환 부담을 면제하는 연착륙 방안도 논의하겠다"고 했다.

그는 "소상공인 지원자금 지급에서 신속성 못지않게 중요한 게 사각지대 없는 지원인데, 반기별 매출 증빙이 어려운 간이면세소상공인이 여전히 사각지대로 남아있다"며 "소상공인 지급영역은 버팀목 플러스자금을 통해 소기업까지 확대할 것이고 희망회복자금은 국세청 과세 인프라 자료를 활용해 간이과세에 대해서도 지급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인 유동수 의원도 "오늘부터 중소젠처기업부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1조원 규모의 중저신용 소상공인 특례 보증을 실시한다"며 "소상공인은 심사를 통해 2천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 의원은 "금융위원회도 상반기동안 햇살론17, 새희망홀씨 등 서민정책금융상품으로 저신용 대상자 41만명에게 4조원 이상을 지원했다"며 "서민 어려움이 가중되는 만큼 올해 서민금융 공급액도 9조6천억원으로 대폭 상향할 예정"이라고 했다.

아울러 소비자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정부와 함께 생활물가 관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 정책위의장은 "7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2.6% 상승해 물가상승에 대한 우려가 발생했다"며 "농축산물, 석유가격 등이 강세를 지속하고 있고 여름휴가철 시작으로 관련 서비스 물가도 상승해 6월 대비 오름폭이 확대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음달이면 추석이 다가오는데 장바구니보다 마음이 무거워지는 일 없도록 각별히 관리하겠다"며 "특히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계란 등의 가격안정을 위해 유통관리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또 "밥상물가 점검에 나서는 등 당정이 합심하고 물가를 관리하겠다"며 "차관회의 중심으로 지자체 농협 등 유관기관 공조를 통해 생활물가 관리에도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