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겠다는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기업 부채를 늘릴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2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 레이팅스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광범위한 이동 제한과 봉쇄 조처를 내릴 경우 이미 재정난에 빠져 있는 현지 기업들의 부채 상황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S&P 글로벌 레이팅스의 분석가들은 "중국 내 코로나19의 부활은 기업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는 시기에 일어났다"면서 "기업의 레버리지 증가와 현금 흐름의 약화, 유동성의 긴축, 자금 상황의 불안정 등은 심화하고 있다. 이 모든 현상은 전례 없는 재난과 규제 조치 속에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7월 중국 전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통계 사이트인 '데이터 속의 우리 세계(Our World in Data)'에 따르면, 중국 전역의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7~8월에 증가해 8월에는 7일 연속 평균 110건 이상의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 같은 규모는 지난 1월 120건 이후 처음이다.

물동량 기준 세계 3위 항구인 중국 닝보·저우샨항에서도 확진자가 나오면서 중국은 지난달 항구의 25%를 폐쇄했다. 중국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항구 운항을 중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와 함께 중국 정부는 베이징의 출입 통제 등 여러 이동 제한 조치에도 착수했다.

S&P 글로벌 레이팅스는 "제로 코로나 정책은 신용 등급이 악화하고 있는 기업들에 추가적인 부담을 가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자동차와 부동산, 미디어 및 레저 등의 업종이 더 큰 리스크를 지니고 있다고 판단했다.

중국에서 가장 부채가 많은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에버그란데) 역시 채무 불이행 위험이 크다고 덧붙였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