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KT가 국내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 '리벨리온'에 30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단행한다고 6일 밝혔다.

리벨리온은 AI 반도체 설계(팹리스) 분야에서 우수한 개발 인력과 수준 높은 주문형 반도체(ASIC) 서비스 등을 보유한 회사다.

KT는 지난해 KT클라우드가 출시한 세계 최초 종량제 GPU 서비스인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HAC)'에 CUDA를 지원할 수 있는 자체 AI 프레임워크 적용에 성공했다.

여기에 리벨리온을 동참시켜 연내 GPU 수천 장 규모에 달하는 초대규모 'GPU팜'을 구축하고, 2023년에는 해당 GPU팜에 하이퍼스케일 AI컴퓨팅 전용으로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를 접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최초이자 순수 국내 기술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제공하는 'AI 풀스택' 사업자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전 세계적으로 AI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컴퓨팅 인프라 구축은 엔비디아사의 GPU 점유율이 80%에 육박한다.

대부분의 AI서비스·솔루션이 엔비디아에서 제공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CUDA'를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기 때문이다.

KT는 외산 GPU 의존도를 극복함과 동시에 중장기 AI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AI 인프라 기업 '모레'에 이어 리벨리온까지 국내 스타트업들과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KT는 스타트업과의 협업으로 차별화된 AI반도체를 개발해 모빌리티, 금융DX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을 계획하고 있다.

구현모 KT 대표는 "AI 반도체는 대한민국의 차세대 먹거리가 될 수 있는 핵심 영역인 만큼 국내 AI반도체 분야의 선두주자인 리벨리온과 협업으로 엔비디아와 퀄컴과 같은 글로벌 팹리스 기업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