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6
[현대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는 두 번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가 자사의 역대 모델 중 최저 공력계수 0.21을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아이오닉 6의 근간인 우아하면서도 유려한 곡선의 스트림라인 실루엣이 공기저항 감소의 결정적 요소로 작용했다.

자동차의 공력성능은 동력성능과 연료(전기에너지)소비효율, 주행 안정성, 주행소음(풍절음) 등 차량 성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1회 충전으로 더 나은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전기차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차와 공기역학의 관계는 더욱 중요해지는 추세다.

아이오닉 6가 달성한 공력계수 0.21은 현존하는 전기차 중 최상위권에 속하는 수준으로 주행거리 증가에 크게 기여했다.

현대차는 현대디자인센터와 차량성능개발센터를 중심으로 아이오닉 6 개발 초기 단계부터 '최고의 공력성능 달성'을 목표로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을 진행했다.

아이오닉 6 외장 디자인 속에는 차량 주변의 공기 흐름을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리어 스포일러, 외장형 액티브 에어 플랩, 휠 에어커튼, 휠 갭 리듀서, 박리 트랩, 휠 디플렉터 및 언더커버 형상 최적화 등 다양한 공력 분야 기술들이 대거 적용돼 있다.

특히 리어 스포일러는 아이오닉 6의 공력성능 향상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부품으로 공기저항을 의미하는 항력과 차량이 위로 뜨는 힘인 양력을 동시에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리어 스포일러 측면부에 적용된 윙렛은 비행기 날개 끝단에서 위로 접혀 있는 형상을 차용해 반대방향으로 적용한 기술로 차량 측면에서 발생하는 와류를 효과적으로 정리해준다.

전면부 범퍼에 적용된 액티브 에어 플랩은 전체 차량의 공기저항 중 약 20% 이상을 차지하는 냉각 저항을 효과적으로 낮춰준다.

액티브 에어 플랩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설계된 휠 에어커튼은 공기가 통하는 구멍이 차량 정면 방향이 아닌 측방향으로 뚫려 있다.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고안한 휠 갭 리듀서는 얇은 판 모양을 앞 범퍼와 타이어 사이에 덧대어 공간을 최소화해주는 부품으로 아이오닉 6에 처음으로 적용됐다.

휠 아치와 휠 사이의 공간을 효과적으로 줄여내 전방에서 오는 공기 유동이 휠에서 박리되지 않도록 유도함으로써 에어로 휠의 공력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 6는 유선형의 심미적인 디자인에 공력 분야 연구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한 기능적 설계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한 결과 현대차 역대 모델 중 최저 공력계수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보다 멀리 달릴 수 있는 기능적인 아름다움 구현을 목표로 수많은 연구원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오는 14일 아이오닉 6 디지털 월드프리미어와 함께 세부 상품성을 공개하고 '2022 부산모터쇼'에 실차를 전시할 계획이다.

아이오닉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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