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LG유플러스는 글로벌 통신장비 제조업체 노키아와 함께 5세대 통신(5G) 어드밴스드(Advanced) 및 6세대 통신(6G) 분야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양사는 네트워크 구조 확장 및 주파수 확장, 서비스 공간 확장 기술 개발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6G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오픈랜(O-RAN)을 통해 서로 다른 제조사 장비 간 연동을 구현하는 표준기술, 버려지는 에너지를 재사용하는 '에너지 하베스팅', 차세대 안테나 기술인 '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RIS) 등 분야에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이 밖에도 6G 서비스 공간 확장을 위해 '비지상네트워크(NTN)' 관련 공동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비지상네트워크란 바다나 외딴 섬, 상공 등에서 일반적인 셀룰러 네트워크와 유사한 품질의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양자컴퓨터 '디 웨이브(D-wave)'를 통한 저궤도위성의 네트워크 최적화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부문장(전무)은 "5G 네트워크의 고도화와 함께 6G 네트워크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수행해야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 수준을 확보할 수 있다"며 "그간 LTE, 5G 네트워크 등에서 긴밀하게 협력해온 노키아와의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하게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