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필중 기자 = 한국거래소가 가상자산 관련한 태스크포스(TF)를 만들었다. 금융당국이 올해 조각투자를 증권으로 인정하면서 증권형 토큰(ST)의 범주가 넓어질 수 있어 이에 대해 대응하는 모습이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지난 5월 말 전략기획부 산하에 '신사업TF'를 설립했다. 내부 인원만으로 구성된 이 TF는 별도 조직으로써 증권형 토큰 연구를 중심으로 가상자산 전반의 환경을 살펴볼 예정이다.

TF가 마련되기 이전에도 거래소는 가상자산업계를 모니터링 해왔다. 지금처럼 TF 등의 조직을 꾸려 살펴보기보다는, 부서별로 사업 연관성이 있는 부분만을 주로 확인해보는 식으로 진행해왔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역시 올 초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가상자산 관련 법제화가 구체화 되면 거래소도 새롭게 접근할 부분 없는지 충분히 고민하겠다"고 말해 가상자산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최근 금융당국이 조각 투자에 대한 증권성을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TF 설립 역시 급물살을 타게 됐다.

지난 4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음악 저작권 조각투자 플랫폼 '뮤직카우'에서 거래되는 저작권료 참여청구권의 증권성을 인정했다. 조각투자 등의 증권성이 입증됐다는 것은 향후 증권으로 분류되는 가상자산의 수 역시 늘어날 수 있다는 걸 의미하기도 한다.

윤석열 대통령 역시 110대 국정과제를 통해 가상자산을 증권형과 비증권형으로 나누고, 이 중 증권형 코인은 자본시장법 규율 체계에 따라 발행하도록 시장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알린 바 있다.

자본시장법상 인정되는 증권은 현재 한국거래소에서만 취급할 수 있다. 국내에서 증권을 유통·발행하려면 매매 대상이 되는 금융투자상품 등의 범위를 정해 거래소 허가를 금융위로부터 받아야 한다. 증권으로 분류되는 가상자산을 관리할 가능성이 마련되자, 한국거래소 역시 만약의 상황에 대비한다는 의도다.

한국거래소의 한 관계자는 "향후 증권형 토큰이 증권의 범주로 인정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에 유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민하고 있다"며 "(당국의) 증권성 판단도 있고, 디지털 자산과 관련해 심도 있게 검토하자는 취지로 TF란 형태로 연구 조직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최근 금융투자협회도 가상자산의 증권성 인정 여부에 촉각을 세우며 가상자산 TF를 조직했다.

금투협은 '디지털자산준비TF'라는 조직을 설립해 가상자산 연구에 착수했다. 증권업계가 맡을 수 있는 가상자산 업무 범주부터 대체거래소(ATS)와의 사업 연계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역시 가상자산의 제도권 편입을 고려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차원에서 TF를 조직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시점에서 가상자산을 검토한다는 것은 선제적이라기보단 대응의 영역에 가깝다"며 "가상자산은 미지의 영역이라 증권업과 향후 어떤 식으로 사업이 연계될지는 알 수 없지만,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한국거래소 황소상
[한국거래소 제공]




joongjp@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