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기업은행은 17일 호주채권시장에서 3억5천만 호주달러(미 달러화 기준 3억6천만달러) 규모의 '캥거루본드(호주달러 표시 채권)'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국내 금융기관이 캥거루본드 발행에 성공한 것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이번 캥거루본드의 만기는 3년으로, 금리는 호주채권 3개월 변동금리(BB)에 3.05%의 가산금리를 더해 결정됐다.

이는 미 달러화로 스왑시 3개월 리보(Libor·런던은행간 금리)에 2.6%의 가산금리를 더한 수준이며, 미 달러화 채권 발행에 비해 20bp 저렴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채권 발행은 최근 프랑스 등 유럽국가에 대한 S&P의 대대적 신용등급 강등 악재로 글로벌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이뤄졌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투자성향이 매우 보수적인 호주채권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한 것도 상당한 성과"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기업은행은 투자자 연금자산 규모 세계 4위인 호주 채권시장 개척을 위해 지난 2010년 5월 국내기관 처음으로 호주달러 채권 발행 프로그램을 설정한 바 있다.

기업은행은 캥거루시장 말고도 외화조달 다변화 차원에서 중동시장 개척을 위해, 다음 달 조준희 기업은행장이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방문해 직접 시장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